HOME > 최면의이해 > 최면의종류

이미지명

최면의종류

이미지명

최면의 종류는 주체나 대상, 방법 또는 내용에 따라 분리할 수 있다. 먼저 주체 즉, 최면을 누가 유도하느냐에 따라 자기최면과 타인최면으로 나눌 수 있다. 또 방법에 따라서는 언어최면, 음악최면, 그림최면, 약물최면 등이 있으며 내용에 따라서는 생활최면, 무대(쇼)최면, 전생최면, 빙의최면 등이 있다.

자기최면

최면은 내가 남을 유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기가 자기 자신을 유도할 수도 있다. 전자를 타인최면, 후자를 자기최면이라고 말한다. 자기최면에서는 최면자와 피험자의 구별이 없고, 자기가 자기를 유도해야하기 때문에 타인최면의 경우와는 유도법에 다소 차이가 있지만 유도되는 최면상태는 같다. 타인 최면 유도법은 피험자에게 암시를 수용하는 자세를 갖추게 하는 것에서 시작되는데 이점은 자기최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관념운동을 이용해서 주의집중을 도모하고 피암시성을 높이는 점도 같다. 차이점이라면 타인최면에서는 관념이 시술자에 의하여 갖게 되지만 자기최면에서는 자기가 그 관념을 갖는 점이다. 최면은 암시된 관념에 주의가 집중된 상태이지만 그 주의집중에 본인의 노력이 수반되어서는 최면상태로 들어가기 어렵다. 자기최면의 비결은 의식적인 주의집중을 피하고 자연스럽게 암시의 실현을 기다리는 것이다. 가령, 자기 자신이 정한 암시라도 그것을 순순히 받아들여 실현을 기다리는 심정이 되면 자연스럽게 주의가 집중되어 최면상태로 들어가게 된다.

타인최면

타인최면이란 우리가 알고 있는 전형적인 패턴의 최면으로 최면사가 피최면자에게 최면을 유도해가는 형태의 최면을 말한다. 타인 최면은 피최면자에게 최면을 받으려는 동기를 확실히 하고 최면에 대한 오해, 불안, 공포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히 설명을 한다. 또한 암시현상에 대한 이해와 피암시성 정도를 알기 위한 피암시성 실험을 행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최면자와 피최면자간에 라포(rapport)형성으로 깊은 신뢰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충분한 대화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모든 최면은 자기최면이라는 말과 같이 피최면자가 적극적으로 최면유도에 협력해 나아갈 때 가장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자율훈련

AT(Autogenes Training)로 약칭되기도 하는 이 새로운 자기최면은 독일이 낳은 위대한 석학 J. H. 슐츠 박사가 연구 개발했으며, 이로써 그는 인류에게 이바지한 공로가 크게 인정되어 노벨상 후보로 추대되기도 했다. 초창기(1930년대)에는 주로 유럽 대륙에서 연구가 계속되고 이용되어 왔지만 그 후 AT의 진가가 수없이 확인되고 알려지자 미국을 비롯하여 전 세계 각처에 보급되었다.
AT의 목표는 이완(Relaxation)을 잘 시킬 수 있는 데 있다. 그렇다고 단지 근육의 긴장을 푸는 데만 그치는 것이 아니다. 각 단계의 연습을 통해 점진적으로 심리적 내지 생리적 긴장을 완화시키는 한편 내적 이완을 토대로 하여 전반적으로 정신, 신체적 재체제화를 달성시키는데 있다. AT는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가벼운 문제를 취급함에 있어서 아주 긴요하게 이용될 수 있다. 즉, 생활상의 적응을 돕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적극적으로 상쾌한 생활을 하기 위해 이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가치를 지니고 있다.

NLP

1970년대 중반 리차드밴들러(Richard Bandler)와 존그라인더(John Grinder)에 의해 개발된 이 체계는 심리요법가로 유명한 몇몇 학자들의 괄목할만한 치료법을 탐구해서 그 본질을 파악하고 통합 정리해서 만들어진 것이다. NLP(Neuro Linguistic Programming)는 최면처럼 의식보다는 잠재의식에 큰 비중을 두어 새롭게 개량된 방법으로 심층의 마음을 다스려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고도로 발휘토록하며, 가정, 직장, 사회 등의 제반 환경에서 잘 적응해 갈 수 있는 인품을 만드는 예술이자 과학이다. 사람은 각자가 자기 특유의 성품(마음)과 스타일을 가지고 행동하게 되는데 그것은 정신 건강에 영향을 끼치게 될 뿐만 아니라, 인생의 성공, 실패에도 관여하게 된다. NLP에서는 인간의 마음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행동패턴을 창출하기 위해 언어나 신체적인 모션 등의 다양한 기법이 연출되기 때문에 하나의 예술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어떤 분야에서 던 뛰어난 업적을 이루어 낸 사람들을 보면 그들을 성공하게 한 법칙(패턴)이 있는 데 NLP는 출중한 그들이 사용한 행동 패턴을 찾아내서 그 과정을 프로그래밍한 방법이므로 과학인 것이다. 이 과정을 모델링(modeling)이라고 말하는데 그렇게 해서 발견된 패턴, 기법이나 기술은 심리요법뿐만 아니라, 카운슬링, 교육, 스포츠, 비즈니스 등의 분야에서 이용하면 신속하고 놀라운 효과를 확실히 올릴 수 있는 것이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