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상담사례

이미지명

상담사례

게시글 검색
자꾸만 거짓말을 하게 돼요/자신감을 갖고 싶어요
2017-07-20 18:44:34

자꾸만 거짓말을 하게 돼요/자신감을 갖고 싶어요




군 전역 후 취업준비를 하고 있다는 L군은 왠지 모든 일에 자신감이 없어서 본원을 방문하게 되었다며 말문을 열었다.


자신이 도대체 무엇을 잘하는지 자신의 장점을 모르겠고, 더구나 남들 앞에서 얘기 할 때는 목소리까지 떨려서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표현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L군은 하루빨리 자신감을 회복하길 바라고 있었다.


L군의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최면심리 상담을 시작했다.
다음은 최면심리 상담 중 일부이다.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아보았다.



■ 초등학교 때 시험을 못 봐서 선생님한테 심하게 구타를 당했습니다… 아이들은 쳐다보고… 심한 굴욕감을 느꼈습니다… 그런 일들이 수차례 반복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때 성적이 안 좋아서 학습지를 시작했는데… 하기 싫을 때는 없어졌다고 거짓말을 했습니다… 그 때부터 계속 거짓말을 하게 되었습니다…



□ 왜죠?


■ 처음 한 거짓말은 남이 알게 될 걸 두려워해서 계속 거짓말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인간관계를 만들 때에도 거짓말로 시작을 하게 되었고… 그러다보니 스스로가 떳떳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 그 일이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나요?


■ 스스로 움츠려지고 남들 앞에서 한없이 작아 보이고… 남들 앞에서 말을 안 하게 되었습니다…




□ 또 다른 증상은?


■ 그리고 시험만 보려고 하면 하루 전부터 배가 아프기 시작했고… ‘나는 시험을 잘 보지 못하게 될 거’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하면서 심한 장염에 걸리기도 하였습니다…



□ 그 이유는요?


■ 시험 보는 것이 두려웠습니다… 결과가 안 좋아 또 맞을까봐…
한 번은 시험 보는 날 장염이 심해서 학교가기 전에 병원에 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늦게 도착해서 시험을 본 적이 있었습니다.



□ 그러한 일들이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쳤나요?


■ 자신감을 잃게 된 것 같습니다.
제 자신에 대해 자꾸 실망하게 되었습니다.

‘이러지 말아야지. 이러면 안 되는데.’하면서 자꾸 거짓말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부끄러운 자신을… 작아 보이는 자신을… 크게 보이게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 인간은 거울 속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스스로에 대한 평가를 하게 되는데 마음의 거울 속에 비친 자신의 모습이 긍정적일 때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게 된다.



특히 성장기의 아이들은 자기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사소한 실패나 어려움에도 호기심을 가지고 다시 일어설 수 있으며, 성장과정에서 꼭 알아야 할 것들(학습이나 대인관계)을 원만하게 배울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아이를 양육함에 있어 ‘과잉보호’ ‘무관심’ ‘완벽주의’ ‘독재와 처벌’ ‘비난과 비판’등은 아이를 주눅 들게 할 뿐만 아니라 심하면 문제야로 만들 수도 있다.  


L군의 경우에도 학창시절 선생님의 지나친 훈육으로 인해 자신감을 잃은 경우라고  볼 수 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