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상담사례

이미지명

상담사례

게시글 검색
잠을 자다가 나도 모르게 일어나서 돌아 다녀요
2017-07-20 18:43:00

잠을 자다가 나도 모르게 일어나서 돌아 다녀요



인상이 밝아 보이는 30대 중반의 A씨는 어머니와 함께 사는 독신녀다.

그녀는 오래전부터 잠을 자다가 자신도 모르게 일어나서 밖으로 나가 중얼거리며 돌아다니곤 한다고 했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결혼도 하지 못한 A씨 때문에 어머니는 늘 애간장이 녹아내렸다. A씨는 어머니께 불효를 하는 것만 같아서 마음이 편치 않다며  어떻게 하면 고칠 수 있겠냐고 간절하게 물었다.



-다음은 최면심리 상담중의 일부이다.



□먼저 몽유 증상의 원인을 알아보았다.


■ 엄마… 나 무섭고 불안해… 그냥 몸이 무서워요… 꼼짝도 못하고… 몸이 무서워요…(두려운 표정과 손발을 떨면서)


□ 무슨 일이지요?


■ 모르겠어요… 어? 문 따고 들어와… 무서워요… 어~어~ 고리를 잠가도 문 따고 들어와… 어~~너무 싫어… 너무싫어…(눈물을 흘리면서 괴로운 표정으로 흐느껴 울기 시작…소리내어) 살려주세요…



□ 누구예요?


■ 동네에 친구오빠가 들어왔어요…(계속 울면서) 나쁜 짓 해… 나한테 나쁜 짓 해… 너무 싫어… 난 말도 못해… 말하고 싶은데 말도 못해… 무서워서… (계속 소리내어 울면서) 내가 너무 더러워… 말 할 수 있었는데 말을 못해… 무서워서… 바보같애… (계속 손으로 허벅지를 긁어 대면서) 이리 잠그고 저리 잠가도 창호지를 뜯고 들어와~~~~너무 무서워 죽고 싶어… 난 아직 어린데…

- 계속되는 최면 상담과정에서 A씨는 초등학교 6학년 때부터 같은 동네네 사는 친구오빠로부터 상습적으로 성폭행을 당했던 충격적인 사건을 떠 올렸다.


그런데 아버지가 너무 엄하고 무서워서 말을 못했다고 했다. 아버지가 알면 죽일 것 같았다고 그 당시의 일들을 회상했다.


□ 왜 몽유 증상을 일으키는 지 알아보았다.



■ 답답해요… 답답해… 그냥 몸을 움직일 수가 없어요… 그냥 답답해요… 그냥 답답해요… 자다가 일어나서 문을 열고 나가서 돌아다녀요… 잠자기가 싫어요… 무서워요…


또 당할까봐 무서워서 잠을 자다가도 나도 모르게 깨서 돌아다니는 것 같아요… 낮잠 자다가도 깨서 돌아다녀요… 자다 깨서 확인하고 또 자다 깨고…또 확인하러 다니고… 누군가 있는 것 같아서 확인하고… 나도 모르게 깜짝 놀라 깨서 확인해요…


몽유병이란 잠을 자다가 무엇에 이끌리 듯 일어나 멀쩡하게 행동을 하며 돌아다니는가 하면 뭐라 혼잣말처럼 중얼거리기도 하다가, 다시 잠이 든 뒤 다음 날 아침에  깨어나서는 그런 일을 전혀 기억하지 못하는 증상을 말한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얼굴이나 시선은 텅 비어있고 의미 없는 응시, 주위자극에 대한 무반응 등을 나타낸다. 20~30분간 지속되는 적이 많은데, 이 때 깨우면 깊은 수면상태에 있으므로  잘 깨어나지 못하며 말을 걸어도 한 두 마디 정도만 한다.



이러한 증상은 유전적인 요인이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정서적 불안이나 표출하지 못한 감정들이 쌓이면서 생긴 스트레스도 충분한 원인이 될 수 있다.


A씨의 경우도 어린 시절 겪은 아버지의 지나친 억압과 폭력, 밤이면 겪어야했던 성폭행이라는 충격적인 사건이 오랜 시간동안 표출되지 못하고 치유되지 못한 채 무의식 속에 억압되어 결국 몽유병의 원인이 되었던 것이었다.



A씨는 아버지가 알면 죽일 것 같았다고 했다. 또 늘 아버지의 폭언과 폭력에 힘들어하는 어머니에게도 말할 수 없었다는 것이었다.

결국 어린나이에 이러한 일들을 감내하기에는 너무나 힘이 들었기 때문에 무의식속에 억압한 채 아무 일이 없었던 것처럼 위장하기 위해 항상 웃는 모습을 보일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몇 회의 상담 과정을 마치고 난 A씨는 이제는 몽유병 현상은 완전히 사라졌고 일에 대한 자신감도 놀랄 만큼 높아졌다며 활짝 웃었다.


‘지난세월 돌이켜보면 진저리가 쳐지고 다시 돌아가라면 정말 죽고 싶을 정도로 힘든 시간이었다.’고 말하면서 이제는 좋은 남자 만나 결혼해서 행복하게 살고 싶다고 말했다.



그동안 남자에 대한 불신과 증오의 마음으로 결혼에 대한 마음이 전혀 없었을 A씨에게 하루 빨리 좋은 사람이 나타났으면 하는 마음이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