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상담사례

이미지명

상담사례

게시글 검색
운동선수 - 경기력 향상
2017-07-20 18:41:17

운동선수 - 경기력 향상

키가 훤칠하고 미남형인 B군이 예약시간에 맞춰서 본원을 찾아왔다. 고교 야구선수인 B군은 투수로써 작년까지만 해도 아주 잘했는데 올해 동계훈련 때, 한 번 잘못 던진 것이 화근이 되어 그 때부터 계속 잘 던질 수가 없었다고 했다.


매번 던질 때마다 계속되는 긴장감이 실투를 하게 만들었고 이에 너무 실망한 B군은 급기야 부모님에게 야구를 그만두겠다고 마음에도 없는 소리를 했다. 그러다보니 너무 속상해서 어찌해야 좋을지 모르겠다며 눈물을 글썽였다.

답답하기는 부모님도 마찬가지였고 그래서 본원을 찾게 되었다고 말했다.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면접과정을 거친 후 최면 심리상담을 시작했다.

다음은 최면 상담내용중의 일부이다.

- 먼저 원인을 알아보았다.

■ 스트라이크가 안 들어가요… 동계 훈련 때예요… 시합을 하는데 맨 마지막에 나갔어요… 잘 던져야 했는데 못 던졌어요… 너무 속상했어요…


□ 그래서요?

■ 시합이 끝나고 숙소에 들어가서 저 혼자 울고 있어요… 마음이 안타까웠어요… 그런데… 그 다음 시합 때 또 그랬어요…


□ 왜죠?

■ 계속 그 생각이 남아가지고… ‘잘 던져야 할 텐데’라는 생각이 들면서… 한편으로 또 왠지 그렇게 될 것 같은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던지면 또 그렇게 되었어요… 감독님이나 코치님들이 많이 믿고 있는데… 이렇게 던지니까 많이 속상했어요…


□ 계속해 보세요.

■ 그 이후 계속 게임 때마다 반복 되었어요… 공만 던지면 불안했어요…


□ 그리고요?

■ 동계가 끝나고 춘계대회에 들어갔어요… 그 때 엔트리에 못 뽑혔어요…


□ 그 때 마음은요?


■ 자존심도 상하고요.  춘계대회 4게임 중 3번 째 게임에 등판할 기회가 있었는데… 동계 때 못 던져서 더 불안했어요… 결국 못 던졌어요… 춘계가 끝나고 황금사자기를 준비하는데… 더 열심히 해야 되는데… 의욕이 없었던 것 같아요…



그 상태로 황금사자기를 맞아 첫 게임은 던지지 않고 둘째 게임 때 감독님이 불러서 “한 번 잘 던져봐라.”고 하셨어요… 들어가기 전에 팔을 푸는데… 겉으로는 안 그런 척 했지만 속으로는 진짜 많이 긴장했어요…


팔을 풀고 올라갔는데 진짜 앞이 하나도 안 보일 정도였어요… 내가 공을 던지는 건지… 누가 던져 주는지 모를 정도로 정신이 없었어요… 그리고 게임 때 2점을 주고 2회에 강판 당했는데… 진짜 많이 속상했어요…


저 때문에 게임에 지는 게 아닌가 하고 정말 걱정을 많이 했어요… 그래도 다행히 점수를 내서 이기긴 했는데… 그만 두고 싶었어요…


□ 계속해 보세요.


■ 이후 2~3일 뒤 또 시합이 있었는데 저 혼자 아무 생각 없이 잠만 잔거 같아요… 그 때 완전히 의욕이 없었어요… 황금사자기 8강까지 가고는 끝났거든요… 그리고 집에서 며칠 쉬었어요… 그런데 부모님 보기가 미안했어요…

그러다보니 또 집에 가서 일부러 마음에도 없는 말을 했어요… “야구 안 한다구!” 하지만 제 진심은 아니였어요… 이후 대통령배를 앞두고 연습하는데 공을 계속 엉뚱한 데로 던져서 두려웠어요…


□ 본인의 진심을 말해보세요.



■ 성공해서 부모님에게 잘해드리고 싶고 진짜 잘하고 싶어요…



-1회 과정을 마치고나서 훈련에 임했을 때는 마음이 많이 편안했다고 말했다. 과거의 부정적인 생각도 들지 않았기에 볼을 던져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고 두둑한 베짱이 생기면서 공을 잘 던질 수 있었다고.


대기실에서 기다리던 B군의 어머니도 정말 너무 좋아졌고 이번에 올 때는 B군이 참 신기하다고 말하면서 어머니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앞장서서 왔다고 했다.  


회를 거듭하면서 밝은 모습과 자신감이 넘치는 표정을 보이던 B군은 “이제는 어떤 장소에서도 긴장하지 않고 자신 있게 잘 던질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운동선수들은 과거의 실책으로 인하여 슬럼프에 빠졌던 기억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종종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그럴 때 그 기억을 털어내고 자신감을 갖고 경기에 임한다면 얼마든지 더욱 향상된 실력을 그대로 발휘할 수가 있다.


실례로 지금 유명구단에서 활동하고 있는 모 선수 역시 슬럼프에 빠졌을 때 최면 심리상담을 받고 자신감이 충만 되어 지금은 최고의 선수로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