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상담사례

이미지명

상담사례

게시글 검색
사는 게 싫고 힘들어서 잠을 잘 수가 없어요
2017-07-20 18:35:35

사는 게 싫고 힘들어서 잠을 잘 수가 없어요


동글동글한 얼굴에 예쁘장한 민정(가명)양이 어머니와 함께 본원을 방문한 날에는 함박눈이 펑펑 내리던 겨울이었다.
예약시간보다 조금 일찍 도착한 민정씨는 고등학생다운 활발함은 없고 맥을 놓은 채 멍하니 앉아 있었다.  

면접과정에서 그녀는 자신은 변화를 싫어하고, 삶의 의미도 모르겠으며, 사는 게 싫고, 슬프고, 무섭고, 힘들다고 했다. 그래서인지 잠을 잘 수가 없다고 했다.
그리고 죽으려고 수면제를 먹은 적도 있다고 털어 놓았다.

그녀는 초등학교 3학년 때 민요를 시작했는데 5학년이 되자 갑자기 하기가 싫어져서 한 달간 쉰 적이 있었고 왜 그런지 그 때 처음으로 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했다. 이러한 증상 때문에 중학교 때부터 내과에도 가보고 그 외에도 여러 병원을 다녔지만 소용이 없었고 최근에는 6개월 전부터 불면증이 심해서 신경정신과 치료(약물)를 하고 있다고 했다.

- 얼마간의 면접 과정을 거쳐 최면상태로 안내하여 그녀의 내면을 살펴보았다.
다음은 최면 상담 내용 중 일부이다.    


■ 날마다 공부만 하라고… 엄마한테 많이 맞았어요…(눈물을 흘리면서) 4학년 때 전학을 갔는데 수학경시대회에서 70점을 받았다고 엄마가 쪽 팔려서 학교에 못 가겠다고 소리 지르면서 막 때렸어요(소리 내어 울면서) 그 때부터 시험만보면 무서웠어요… 또 맞을까봐(서럽게 울면서) 무섭고… 사는 게 싫어….  

□ 중학교 때의 생활은 어땠나요?

■ 중1 때 처음 중간고사 봤을 때는 전교10등을 했는데도 잘했다는 칭찬을 안했어요…
나는 또 맞을까봐 진짜로 공부 열심히 했는데… 속상했어요… 마음이 아팠어요…

그리고 2학년 때부터 민요를 다시 하느라고 학원에 못가다보니 중간고사에서 전교20등으로 떨어졌어요… 성적표를 아빠한테 갖다 줬는데 싹수가 노랗다고 하면서 학원이고 뭐고 다 때려치우래요…(통곡하며) 배신감을 느꼈어요…아빠는 안 그럴 줄 알았어요…(계속 통곡한다)

□ 이후의 삶은 어땠나요?

■ 입시준비(국악고등학교)때는 노래도 많이 부르곤 했지만…재미가 없었어요…
하지만 엄마 아빠는 나한테 너무 많은 기대를 하고 있어요… 그래서 그만둔다는 말을 못하고 그냥 시험을 봤어요… 그런데 붙어 버렸어요… 싫었어요…다른 사람들은 다 좋겠다고 했지만… 난 아니야…(계속 흐느낌과 통곡으로 눈물범벅이 되며)하기 싫어….

□ 고등학교생활은 어떠했는지 이야기 해줄 수 있나요?
입학 하고부터는 선배한테 매일 혼나고…나는 싫은데 계속 다니라하고…그래서 수면제를 먹었는데…근데… 왜 안 죽어…(계속 통곡하며)기분이 안 좋아……살기 싫었어요…

내가 원하는 게 아니니까… 나는 이렇게 살고 싶지 않아요… 그 때부터 몸이 아팠어요… 다리도 아프고… 머리도 아프고… 학교 적응도 어렵고… 병원에 갔지만 낫질 않았어요…

나는 밤에 잠도 못 자는데… 아침 일찍 깨워서는 ‘학교에 갈 건지 말 건지 네가 결정해!’라고 해서 ‘안 간다.’고 하면 화내고… 나는 학교에 정말 가기 싫은데…(눈물을 흘리며) 쉬고 싶어요… 아무것도 할 수가 없었어요…지금까지 강요에 의해서 해 왔는데 이제 와서 저보고 결정하라고 하면 어떡해요….

- 민정씨는 늘 생각이 많고 걱정거리가 많고 이런 자신이 싫다고 했다.
살아 있는 것 자체가 싫고 자신을 아프게 하는 사람들이 미워진다고 했다.

그리고 강요만 당하고 살아왔기 때문에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어 불안한 마음뿐이라고 했다. 그래서 잠을 이룰 수가 없다고 했다.

불면이란 대체로 잠들기가 어렵거나 잠이든 다음에도 자주 깨거나 또는 새벽 일찍 깨서 못자는 등의 증상을 말하는데 이러한 상황이 오기까지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성격적인 원인에서 보면 완벽주의라든지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든지 내성적이고 꼼꼼한 성격 조그만 일에도 걱정이 많은 성격 불안이나 두려움이 많은 성격 등에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이럴 때는 전문의를 찾아서 정확한 진단에 따른 처방을 받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민정씨의 경우는 부모로부터의 억압이 많고 마음의 상처가 커 수면장애가 왔기 때문에 병원치료와 병행하여 최면상담으로 불면을 일으키게 된 사건이나 불안이나 두려움등의 원인을 찾아내어 몇 가지 적절한 최면기법으로 내면의 상처를 치유하고 자아를 강화 시켜주면 유사한 상황에서도 잘 극복할 수 있게 된다.    

회를 거듭할수록 밝은 표정으로 변해가는 민정씨를 보면서 어머니도 놀라워했다.
속 시원히 털었기 때문인지 마음도 한결 편해졌고 이제는 약을 먹지 않아도 잠을 잘 수 있어서 너무 좋다며 다소곳한 표정으로 수줍게 웃었다.

그 웃음 뒤로 보이는 어머니의 표정도 많이 밝아져 있었다. 그 나이답게 환하게 웃는 모습을 보면서 필자도 마음이 뿌듯했다.
오늘 이 표정 그대로 늘 밝게 살아가길 기원해본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