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상담사례

이미지명

상담사례

게시글 검색
과도한 시험 스트레스에 놓인 청소년들
2017-07-20 18:18:43

과도한 시험 스트레스에 놓인 청소년들




요즈음 아이들은 초등학교 입학하자마자 시험을 치기 시작해서 좋건 싫건 간에 대학교를 졸업하고 성인이 되어서까지도 승진 시험, 토익 시험, 각종 자격증 시험까지 끝없이 시험을 치르게 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시험을 쳐서 나온 성적과 순위는 부모와 아이들의 행복을 가늠하는 잣대가 되기도 해서 아이들 입장에선 시험 자체가 스트레스일 수밖에 없다. 행여나 원하는 만큼의 성적이 나오지 않았을 때 부모님으로부터 호되게 꾸중이라도 듣게 된다면 스트레스가 가중돼 소위 '시험불안'이라고 일컫는 상태에 이르게 된다.


사회 공포증 중 하나에 속하는 '시험불안'은 아이들에게 더욱 더 높은 성적과 순위를 강요하는 사회적 환경 때문에 특히 청소년들은 누구나 약간씩은 경험하고 있고, 그중에는 심각한 상태도 있어서 두 가지 사례를 소개할까 한다.


중학교 2학년생인 장대연(가명) 군의 첫인상은 키가 크고 체격은 좋은데 말수가 적고 잔뜩 주눅이 들어 있는 모습이었다. 대연 군은 시험불안이 심각한 사례로 시험지를 받으면 가슴이 답답하고 두근두근 거리고 조여오고, 머리가 아프고 심지어는 머리가 백지상태가 될 때도 있다고 한다. 이런 상황은 중학교에 올라가면서부터 더욱 심해졌다고 한다.



다음은 최면 상담 내용 중 일부이다.


■ 초등학교 4학년 때 시험을 못 봤다고 엄마한테 혼나고 있어요…. 이것도 시험 본 거라고 가지고 왔느냐고…. 창피하고 아무 생각도 안 났어요…. 그다음에 시험을 보는데 떨렸어요…. 또 혼날까 봐…. 이후 초등학교 때는 그냥 괜찮다가 중학교에 올라와서 1학년 때 시험을 볼 때 떨리고…. 점수도 안 나왔어요…. 시험을 못 봤어요…. 그래서 또 혼났어요…. 그때부터는 시험 볼 때가 되면 떨리고 머리가 백지상태가 돼요…. 또 혼날까 봐서요….


시험을 못 봐서 어머니께 혼난 기억을 소거시키고, 최면 기법으로 자아 강화 암시와 시험준비 및 시험칠 때의 상황을 멘탈리허설 했다.


세 번 상담을 받고 기말 고사를 치렀던 대연 군은 시험을 볼 때 처음으로 긴장감 없이 시험을 볼 수 있었다고 신기해 했다.


며칠 후 대연 군 어머니로부터 전화를 받았는데 대연 군 시험 성적이 나왔는데 저번 시험에 반 석차가 12등이었는데 6등을 했고 전교 석차에서도 30계단 이상으로 순위가 껑충 뛰었다며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다음 사례는 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문상우(가명) 군 역시 시험불안 증상이 심한 경우였다. 평소에는 공부를 잘하고 또 학원에서 시험을 볼 때는 공부한 만큼 성적이 나오는데 학교에서만 시험을 치면 긴장이 되어서 시험을 망친다는 것이다.



다음은 최면 상담 내용 중 일부이다.


■ 중학교 1학년 올라와서 처음 시험을 봤는데 시험을 잘 못 봐서 엄마한테 혼나고 있어요…. 다음부턴 잘 봐야겠다고 생각해요…. 이후 학원에서 시험을 볼 때는 편안하게 보는데 학교에서 시험을 보게 되면 잘 봐야 한다는 생각이 들면서 긴장이 되고 손에 땀이 나서 시험을 망치게 되었어요….


■ 시험이 시작되면 엄마가 떠오르면서 엄마가 ‘시험 잘봐야 돼’라고 말하는 환청이 들려요…. 시험치다가 막히는 문제가 나오면 머리가 백지상태가 돼요…. ‘시험을 잘 쳐야지.’하고 욕심을 부렸어요…. 그러다 보니 긴장을 하게 되고 문제가 잘 안 보였어요….


시험을 못 봐서 어머니께 혼난 기억을 소거시키고, 최면 기법으로 학교 시험을 볼 때도 학원에서 시험을 잘 볼 때의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했으며, 자아 강화 암시와 시험준비 및 시험칠 때의 상황을 멘탈리허설 했다.


상우 군은 일주일에 한 번씩 5회 정도 최면 상담을 꾸준히 받으면서 시험 공포를 완전히 떨쳐낼 수 있었으며, 마음 편히 시험에 임할 수 있게 되었다.


최면 상담이 모두 끝나고 얼마 뒤 상우 군 어머니의 전화를 받았는데 이번에 친 시험이 저번보다 평균 점수가 30점이나 올랐다고 알려주었다. 꾸준히 공부했음에도 불구하고 시험 공포 때문에 제대로 실력발휘를 못하다가 이제서야 공부한만큼 실력을 인정받는 것 같아서 필자 또한 마음이 흐뭇했다.


시험공부를 열심히 해 놓고도 막상 시험을 볼 때 지나친 긴장감 탓에 뻔히 아는 문제를 틀린 경험은 누구나 한 두번은 겪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점이 아이들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시험에 대한 공포감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은 부모들의 몫이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