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상담사례

이미지명

상담사례

게시글 검색
현생에선 내가 더 사랑할게요.
2017-07-20 17:26:06

현생에선 내가 더 사랑할게요.

단아하다는 건 그녀를 두고 하는 말인 것 같았다.
30 대 후반의 고등학교 교사인 Y는 10년이 넘는 결혼생활에 초등학생인 두 아이를 두고 있었다. 그녀 고민의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남편을 비롯한 시댁이었다.
Y 는 모든 문제의 근원이 그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10 년 가까이 줄곧 바람을 피워대고 있는 그녀의 남편은, 이번엔 같은 아파트 단지 내에 살고 있는 유부녀와 불륜관계에 있다고 한다. Y는 지나치다가도 그의 남편과 불륜관계에 있는 그녀를 보게 되는 것이 너무 힘들다고도 했다. 지금은 자녀의 문제로 집안에 충실하고 있긴 하지만 10 여년 가까이 계속되어 온 남편의 버릇이 낳아지리라는 생각은 조금도 들지 않았다.
그러나 시댁 가족들마저 그런 남편의 잘못을 탓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책임을 Y에게 돌리고 있었고, 또한 그들의 계속되는 무시도 참을 수 없는 스트레스가 되어 이제 Y는 교단에 서는 것조차 힘든 정도가 되어버렸다.
교단에 서서도 모든 신경이 그쪽으로 쏠려, 항상 멍해져 있고 머리가 비어있는 듯 한 느낌 때문에 아이들을 제대로 가르치지 못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그로 인해 그녀의 몸은 이미 약해질 대로 약해져 더 이상은 일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했다.
가끔가다 왼쪽 가슴 위쪽이 타들어 가는 듯 한 증상도 호소해 왔다.
" 저를 좀 살려주세요!"
그녀가 상담 초에 울먹이며 꺼낸 말이었다.
그녀가 처음부터 자신의 일로 상담을 온 것은 아니었다.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했던 그녀의 아들 (초등학교 4학년)이 어느 날부터는 그림에 칼을 들고 사람을 찔러 피가 흐르는 장면 등, 난폭한 것들을 표현하게 되자 그 아이의 상담을 위해 연구소에 들렸다. 그러나 아이의 정서, 자아를 새롭게 정립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붉어졌다. 원인이 부모에게 있었던 것이다. 처음엔 감추고 있다가 상담을 하게 된 경우였다. 그렇게 그녀와의 상담이 시작되었다.

■ 이제 당신 전생의 문을 열겁니다. 지금 어떤 상태인가요?
□ 파란빛이 있는 세상 이예요.
■ 뭐가 느껴지나요?
□ 토시요. 내가 발에 흰색 토시 같은 걸 신고 있어요.
■ 당신은 여자인가요? 나이는 어떻게 되죠?
□ 여자예요. 스무 살 여자. 정강이까지 내려오는 크림색 드레스를 입고 있어요.
■ 계속 설명해 보세요.
□ 백인이고, 금발 웨이브가 목선까지 내려왔어요. 영국...인 것 같아요.
■ 뭘 하는 사람이죠?
□ 귀족의 딸 이예요. 실내가 아주 넓어요. 피아노도 있고. 드레스 위에 숄을 두르고 있는데 마음이 아주 들떠있어요. 기분이 좋아요. 외출할 모양 이예요.
■ 어딜 갈건가요?
□ 계단을 내려가고 있는데 문 밖에 남자가 기다리고 있어요. 지금 남편하고 비슷한 느낌이 예요. 그 사람의 전생인가 봐요. 이미지가 그래요. 파티가 있어서 그곳에 가요.
■ 그 남자는 어떻게 하고 있나요?
□ 가까운 사이였어요. 친구 사이인가 봐요. 배웅해서 날 연회장 안으로 데리고 들어가요. 연회장 안에 들어갔어요. 누군가 나한테 다가와요. 이 교수님 같아요.
■ 이 교수님이 누구죠?
□ 지금 많이 의지가 돼 주고 계신 분이예요. 항상 이해해 주고 지지해 주시는 분이요.
■ 그 사람은 그 생에서 어떤 사람인가요?
□ 귀족 이예요. 그 귀족도 나를 좋아해요. 나와 춤을 춰요.
■ 그 청년은 어떤가요?
□ 귀족한테 나를 빼앗기고 쓸쓸하게 뒤돌아 연회장을 빠져나갔어요.
■ 당신은요?
□ 파티에 빠져서 즐거워해요.
■ 청년은 지금 뭘 하고 있나요?
□ 파티가 끝나고, 그 남자가 어두운 길로 날 데려가요. 그런데 그 남자가 강제로 키스를 하려고 해요. 내가 뿌리치니까 근처의 창고 속으로 들어가요. 연장과 무기가 많은 창고 인데 그 중에 총을 빼들었어요.

그녀는 거기까지 말하고는 숨을 골랐다. 흥분이 되는 모양이었다.

■ 그 다음에 어떤 일이 일어났나요?
□ 뒤돌아서 가고 있는 나한테 총을 쐈어요! (그녀가 흥분한 듯 말을 이었다.) 내 왼쪽 견갑골을 관통한 것 같아요. 그 귀족이 쓰러지는 날 보고 놀라서 뛰어와요. 그리고..그 남자 가 머리에 총구를 가져가요…….자살했어요.

한동안 말이 없었다. 전생에서라도 자신이 다치고 누군가가 죽는 건 충격적인 일이었다.

■ 기분이 어떤가요?
□ 죽는데, 그 남자가 죽는데 말은 하지 않았지만, 정말, 사랑의 정수가...느껴져요. 날 다 바쳐서 사랑했는데 외면당했어요.

떨리는 목소리로 그녀가 말을 이어갔다.

□ 이제 결혼식장 이예요. 하얀 대리석으로 꾸며진 큰 교회 같은 곳 이예요. 그 귀족하고 결혼을 해요. 다른 귀족들도 많이 있어요. 편안한 기분 이예요.
■ 그 이후로 현생에 영향을 미칠만한 일이 있었나요?
□ 아뇨. 그냥 순조롭게 잘 살아요. 그 귀족에게 사랑 받으며 썩 즐겁지도 않고 큰일도 없이 그렇게 살아요.
■ 그러면 이제 그 생의 마지막 순간으로 갈 겁니다. 어디에 있고 나이는 어떻게 되나요?
□ 침대에 누워있어요. 100살 가까이 되었나봐요. 주위에 그 귀족과 다른 사람들이 많이 있어요.
■ 당신이 살아온 삶을 되돌아보세요. 얻은 건 뭐고 잃은 건 뭐죠?
□ 너무 화려함만 좇았어요. 귀족과의 삶은 평탄하고 순탄하기만 했어요. 하지만 죽은 사람의 사랑의 정수 같은...그런 사랑이 더 가치가 있는데...그걸 놓쳤어요. 그냥 사랑 받으며 안락하게만 살았어요. 그것보다도 진짜 사랑은 외면한 부분에 대해서 안타까워요. 평생 안타까워하면서 살았어요.

안타까워하고 있었다. 진정한 사랑을 외면해 버리고, 그로 인해 자신의 목숨을 끊을 수밖에 없었던 그 청년을 그리고 있었다.
그녀는 그 생을 살면서 지독하게 그녀를 사랑했던 그 남자를 뿌리쳤고, 그 남자는 스스로 숨을 끊었다. 전생과 현생이 뒤바뀐 형상인 것이다. 전생의 업이었다. Y는 전생에서, 그녀가 현생에 그런 삶을 살 수 밖에 없었던 씨앗을 뿌려놨던 것이다.

■ 다시 그 생으로 환생한다면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요?
□ 누군가에게 보여지지 않더라도 그 남자와 사랑하고 싶어요. 날 정말 사랑해 주던 그 남 자와 살고 싶어요.
■ 당신도 이제 전생을 삶을 보고 남편과의 관계를 다시 생각해 봤어요.

전생을 알고 상황도 이해했지만, 현생에 자신이 겪고 있던 아픔이 너무 크자 그녀는 쉽게 납득하려고 하지 않았다. 자신의 지금 고통밖에 생각되지 않는다고 했다.
그녀에게 전생 그 남자의 기분을 이해시키는 것이 필요했다.
역할을 바꿔 그녀로 하여금 그 청년의 절실한 감정을 느끼게 하도록 했다.

■ 남자의 입장이 되어봅니다. 어디인가요?
□ 계단 밑에서 누군가를 기다려요.
■ 누굴 기다리나요?
□ 그녀예요. 그녀가 빠른 걸음으로 내려오고 있어요. 보기만 해도 기분 좋고 행복해요. 그녀를 데리고 연회장으로 가요. 들어갔는데, 그녀를 사랑하는 그 귀족이 나와요. 그녀가 그를 따라가요. 나는 쳐다보지도 않고…….
■ 기분이 어때요?
□ 가슴이...찢어질 것 같아요. 난 너무 좋아하는데. 이렇게 좋아하는데 나를 봐주질 않아요. 돌아서서 밖으로 나왔어요. 이루 말할 수 없는 배신감 이예요. 항상 그녀만 바라보고 그녀에게 내 맘을 다 줬는데, 날 보질 않아요.
■ 지금 뭘 하고 있나요?
□ 그녀를 데리고 나왔어요. 다른 곳으로 갔어요. 사랑한다고 말하고 강제로 끌어안았어요. 입을 맞추니까 날 뿌리쳐요.
■ 어떤 기분인가요?
□ 기가 차요...다리에 힘이 빠지고 가슴이 아파요. 너무 허탈해요. 왜 몰라주는지 알 수가 없어요. 너무 아파요. 가슴이....

그녀가 턱을 떨었다. 그리고 말을 이어갔다.

□ 총을 가져왔어요. 그녀에게 쐈어요. 그리고 나도...내 오른쪽 관자놀이에 방아쇠를 당겼어요.
■ 어떤 생각이 들죠?
□ 사랑했으니까 후회하지 않아요. 하지만, 너무 원망스러워요.

상담을 마치고 그녀는 한참을 멍하니 앉아있었다. 전생의 그의 감정을 그렇게 알 수 있었던 것이 그녀에겐 큰 충격이었던 듯 했다.
이제 Y는 전생과 뒤바뀐 상황의 현생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듯 했다.
그 후로도 약 2회의 상담 과정을 거친 후에 그녀의 남편도 같이 상담을 받았다. 같은 전생을 보면서 그 남편도 그녀와 같은 충격을 느낀 듯 했다. 이제 둘 다 상황을 받아들일 수 있었다. 서로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고 그 동안의 일에 대해서도 반성하는 모습과 함께 서로에게 충실한 미래를 약속했다.
모든 상담을 마치고 이전의 행복했던 생활로 돌아간 여지가 보인 것에 대해 그녀는 더없이 감사해 했다. 필자 역시 전생상담을 통해 부부가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임에 보람을 느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