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상담사례

이미지명

상담사례

게시글 검색
인어 아가씨
2017-07-20 17:25:17

인어 아가씨






심리적으로 억압되어 있는 사람은 겉으로도 그 상태가 표현이 된다.
지은은 겉으로는 웃고 있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그녀의 심리상태를 모르는 건 아니다. 아무리 웃고 있어도 얼굴만 웃고 있다면, 그걸 몰라볼 사람은 적지 않다.
필자 역시 어렵게 미소 짓고 있는 그녀의 얼굴이 편해 보이지 않았다.
집안에서 억압받고 있고 시어머니와도 사이가 좋지 않다고 말했던 그녀는, 다른 것은 모두 견디겠지만, 자신의 영원한 반려가 되어주어야 할 남편이 자신에게 무심한 것은 정말 참을 수 없는 괴로운 일이라고 했다.
또한, 사랑하고 기대하고 있는 아이에게도 충분히 신경 써 주지 못하는 것에 대한 죄책감 까지 가지고 있는 듯 했다.
그녀가 현생에서 이렇게 괴로워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 이유를 찾아보기 위하여 일단은 그녀의 전생으로 가 보기로 했다.

■ 당신의 현생에 영향을 미친 전생으로 가 봅니다. 어디인가요?
□ 바다…….
■ 왜 바다에 가 있나요? 바다에 뭐가 있죠?
□ 바다만 보이고…….물고기들이 줄지어 있고…….
■ 당신의 발을 내려다보세요. 신발을 신고 있나요?
□ 어..고기 모양으로 되어 있어요. 인어...같아요. 위는 사람이고 아래는 물고기 예요…….
■ 인어 인가요?
□ 예. 앉아서 울고 있어요.

그녀는 자신을 인어라고 했다.
최면에 들어가면 사람은 대부분 두 가지 경우에 닿게 된다.
하나는 자신의 전생을 확실히 보게 되는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자신이 처해져 있는 상황의 심리상태가 전생인 것처럼 나타나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그녀는 후자였다.
그걸 알게 된 건 그녀가 그녀의 상황에 대해 조금 더 말했을 때였다.

■ 당신은 어디서 왔나요?
□ 물 속 깊은 곳에서요.
■ 그런데 왜 울고 있죠?
□ 사람이 되고 싶어요. 그런데 사람이 될 수가 없어요. 너무 슬픈 느낌이 닥쳐와요. 막 눈 물이 나오고…….

그녀가 서글프게 흐느꼈다.
그녀의 감정이 그대로 전해져 오는 듯 했다.
아마도 그 감정은 그녀가 보고 있는 상상 속의 인어가 아닌, 그 자신의 경험치에 빗대어 보았을 때 겪을 수 있는 감정의 호소 일 것이다.

■ 감정을 터트려 보세요. 슬픔을 마음껏 느껴봅니다. 억누르지 말고 가슴이 시원 하도록 다 털어 내서 울어보세요.

그녀는 이제 오열하기 시작했다.
어떤 원인인지 알 수 있었다.
그동안 참았던 눈물이었다. 인어라는 개체에 자신을 대입시켜 그것의 슬픔과 자신의 슬픔을 동일시하면서 그녀는 울고 있는 것이다. 상담을 하는 순간에도 자신의 마음을 온전히 털어 놓을 수 없었기에, 그녀가 행한 방법이었다.
약 10분간을 충분히 울었다.
필자는 그녀의 방법대로 상담에 임하기로 했다.

■ 왜 사람이 되고 싶은가요?
□ 평범하게 살고 싶어요. 사람이 되어서 남들이 하는 대로 일상적인 생활을 하고 싶어요.
■ 당신이 생활하던 곳은 어떻죠?
□ 성도 있고 마을도 있어요. 하지만..갑갑해요. 갑갑해서 참을 수가 없어요. 되는 일도 없고…….
■ 자, 이제 탁 트인 바다 위로 올라갑니다. 당신이 이루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 사람이 되는 거예요. 사람이 되어서 가정을 이루고 아이도 있고..정원이 있는 평화로운 그런 집에서 살고 싶어요.

이제 부터는 그녀의 소원을 이뤄 주는 게 필요했다.
지금까지의 상담 내용이 그녀가 원하는 생활의 대체적인 대입이기 때문에 그녀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그녀의 소원을 이뤄 주는 것이 필요했다.

■ 어떻게 하면 당신의 소원을 이룰 수 있게 되는지 잘 생각해보세요. 해결책을 떠올려 보세요. 떠오르나요?
□ 누군가가...나를 강제로라도 안고 평화로운 곳으로 데려가 줬으면 좋겠어요.
■ 누구인가요?
□ 내가 선택한 사람이요. 그 사람…….지금 내가 떠올리고 있는 바로 그 사람이요.

그녀의 마음속에 그녀가 원하는 사람이 있었다.
지금의 생활로부터 벗어나서 그녀가 애타게 원하는 그런 사람이 있었다.

■ 지금부터 그 사람을 부릅니다. 그가 왔나요?
□ 예.
■ 그 남자에게 당신을 안락한 곳으로 데려다 달라고 부탁하세요.
□ 네…….
■ 그 집의 평화로운 풍경을 설명해 보세요.
□ 하얀 집이예요. 바다가 보이는 하얀 별장 같은 곳. 꽃도 있어요. 향기도 너무 좋고..가슴이 떨려요. 너무 행복해서...너무....

그녀는 행복해 하며 눈물을 흘렸다.
너무 좋아 어쩔 수 없다는 듯 한 표정 끝의 눈물이었다.
자신도 거부했던,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그 꿈같은 일들을 직접 경험하고서 느끼는 희열일 것이다.
그녀의 마음속에 그녀가 뭐든 해낼 수 있으리라는 신념을 심어 주어야 했다.

■ 당신은 이제 어떤 소원도 꼭 이뤄낼 수 있습니다. 한 치의 의심도 하지 마세요. 언제든 힘들고 좌절될 때엔 오늘을 기억합니다. 꼭 이 행복이 이어질 것입니다!

그녀에게는 주문이 되었을 이 행복한 축복을 해주자 그녀는 최면 상태에서도 미소를 띠고 한껏 부푼 기대를 안고 있는 표정을 내 보였다.
그녀가 언제나 자신감 넘치는 성공체험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지도한 후 미래체험을 시작했다.
■ 이제 당신의 미래로 가 봅니다. 당신이 원하는 미래가 그곳에 펼쳐져 있습니다. 무엇이 보이나요?
□ 아이요. 내 아이가…….있는데요. 아…….
■ 어떤가요?
□ 역시...아나운서가 됐어요. 방송중이래요. 방송국 아나운서가 되었어요. 내가 바라던 바로 그 모습 이예요. 너무 좋아요…….너무 행복해요!

그녀가 웃었다.
그녀의 미래상은 지은의 자신감의 반영이다.
지은이 원하는 모습 그대로 자라 준 아이도 그렇고, 한껏 기대에 부풀어 올라 자신감에 차 있어, 들어올 때와는 사뭇 상반된 모습으로 기뻐하고 있는 그녀의 표정이 또한 그렇다.
그녀는 고맙다는 인사와 함께 치유된 마음을 가지고 돌아갔다.
이제 그녀는 아이에게도 가정에도, 그리고 자신에게도 좀 더 자신감 있게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