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상담사례

이미지명

상담사례

게시글 검색
최면여행 - 잠재의식의 씨앗
2017-07-13 14:09:33

 

유명 연예인들의 전생체험이 텔레비전에 방영되면서 다시 한번 우리사회에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최면, 과연 최면이란 무엇일까? 최면은 전생을 보는 것일까? 아니면 마술 비슷한 것.........? 최면에 걸리면 꼼짝없이 시키는 대로 한다는데....? 혹시 못 깨어나면 어쩌지?

최면에 대한 관심은 커졌지만 아직도 이러한 오해가 많이 있음을 상담과정에서 접하게 된다. 이러한 오해의 근원은 다름 아닌 정보부족에 있다.

약 5000여년의 기원을 가지고 있는 최면은 유럽을 중심으로 200여년의 임상역사를 거쳐 학문적 체계를 갖추고 하바드 대학과 같은 정규대학 교육과정에 개설돼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렇게 양성된 최면전문가는 의료계를 비롯해 다양한 전문분야에서 활약하며 개인과 조직의 문제해결을 통한 성과를 높이고 있다.

최면의 특징이자 장점은 잠재의식을 직접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인데, 최면기법은 잠재의식으로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한 사람이 태어나 죽을 때까지의 모든 정보를 저장하는 잠재의식은 현재 장애가 되고 있는 문제의 원인 또한 담겨져 있다.
잠재의식을 비옥한 밭이라고 비유할 때 그 특성을 잘 설명할 수 있는데 비옥한 밭에서는 곡식의 씨앗이든 잡초의 씨앗이든 심어지면 뿌리를 내리고 잘 자란다는 것이다. 즉, 선과 악을 구분하지 않고 자리를 잡고 자라서 결국 그 영향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한 사례를 통해서 잠재의식에 심어진 잘못된 의식이  그 사람의 삶에 미치는 영향이 어느 정도인지 살펴보기로 하자. P는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로 소아비만으로 인해 학교에서 집단따돌림에 시달리다 못해 부모님과 함께 본원을 방문하였다. 최면상태에서 질문을 하고 대답하는 과정에서 원인이 밝혀졌다.

Q: 엄마 뱃속의 아기 때로 가봅니다. 어떤 느낌이 들지요?
A: 배고파요
Q: 왜 배가 고플까요?
A: 엄마가 잘 안 먹어요
Q: 그래서 어떻게 하고 있나요?
A: 화가 나서 머리로 엄마를 들이 받아요
Q: 배고파서 화가 나면 항상 그렇게 하나요?
A: 네 .......

최면 후 아이의 엄마에게 P를 임신했을 때 이야기를 듣고서야 충분한 이해를 할 수 있었다.
아이의 엄마가 P를 임신했을 때 심한 입덧 때문에 음식을 거의 입에 대지 못할 정도로 고생했었다고 말했고, 고통이 너무 심해서 낙태를 하러 병원까지 2번이나 갔다가 돌아온 경험이 있었다는 것이다.

P는 태어나서 자라는 과정에서 음식에 유달리 집착하였고 식사준비가 늦을 때면 엄마에게 심할 정도로 분노를 표출하곤 했다.
P의 사례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엄마의 입덧으로 음식섭취가 불안정하고 결핍된 상황이 태아의 의식에 위기감을 만들어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기회만 되면 포식을 하고 모두 저장하게 되는 무의식적 보호본능이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태아의 경험뿐만 아니라 어린시절 자신을 스스로 조절할 수 없고 방어할 수 없는 상태에서 억압되거나 결핍된 경험들은 잠재의식에 뿌리박혀 성장과정과 성장 후에도 계속해서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여기에서 더 문제시되는 것은 현재로서는 기억할 수 없는 사건과 동기에 의해 여러 가지 장애를 격고 있지만 원인을 파악할 수 없어 더욱 더 심각한 장애로 발전하여 고통 속에 살게 된다는 것이다.

최면은 이러한 잠재의식 속에 뿌리박힌 원인을 찾아내어 이해하고 스스로 통찰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첨단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P와 같이 어린시절에 문제의 원인을 찾아내어 이해하여 현재상황을 개선하게 되는 경우는 무척 다행이지만 만약에 그대로 성장이 지속되었다면 비만으로 인한, 고혈압, 당뇨병 등의 성인병이 청소년기에 찾아올 수 있는 위험이 예고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고칼로리의 패스트푸드가 만연하면서 비만으로 인한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등이 증가하면서 각종 다이어트 식품과 기법이 다양하게 나오고 있는데 살빼기에 실패하게 되는 요요현상의 근원에는 P처럼 잠재의식에 부정적 뿌리가 여전히 남아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상단으로 바로가기